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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4.0] Geometry Node를 이용하여 담쟁이덩굴만들기

 

블렌더에 내장된 Ivy gen 애드온에 잎을 직접 만들어 보자

 

 

 

1. Import Images as Planes 애드온을 활성화

 

2. 이미지 가져오기 https://ambientcg.com/view?id=LeafSet029

 

3. 메테리얼 확인후 임포트

 

 

4. 가져온 이미지를 에딧모드에서 나이프툴로 잘라준 뒤, 자른 면을 선택후 Separate(단축키p) 해준다

나뭇잎 잎자루를 빼줄 자리를 조금 남겨놓는게 좋다

 

 

5. 잎자루를 만들어준다 

Extrude로 빼주고 중심점을 각잎자루의 끝부분에 맞춰준다

 

6. 잎자루의 UV를 맞춰준다

 

7. 잎 쉐이딩하기

Node Wrangler Add on 활성화

 

쉐이딩 노드 탭에서 Ctrl + Shift + T

컬러맵, 노말맵, 너프니스맵을 선택해준다

알잘딱하게 들어온다

 

8. 잎색 랜덤으로 나오게 하기

RGB Curve를 이용, Mix Color의 값을 Object Info의 Random값으로 나오게 하여 Base Color에 연결해준다
잘된다

 

9. 디테일 추가

잎사귀에 나이프툴로 접힐 부분을 추가해준 뒤, 잎사귀의 끝 버텍스를 잡고, Proportional Editing 킨상태로 조금 돌려준다

오리진 위치가 달라질수도 있음, 확인하고 다시 잎 끝에 오도록 맞추어준다.
몇개 더 만들어준뒤 Leaves 컬렉션으로 옮겨줌

10. Geometry Node 시작

BezierCuver 생성 후 Node 생성

Curve to Mesh - Curve를 Mesh로 바꾸어준다

Curve Circle - Curve에 원을 생성

Set Curve Radius - Curve 의 Radius반경을 제어

 

Spline Parameter - 제어점이 각 스플라일을 따라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출력 (얇은부분은 값이 0, 굵은부분은 1)

컬러램프로 양끝의 반지름을 조절해줄수있다.

 

Resample Cuver : 컬러램프로 인해 넓어진 값을 출력하기위해, 균일한 간격의 제어점을 생성한다.

 

양 끝이 얇고, 가운데가 두꺼운 라인을 생성

 

 

11. 조금 더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가지기 위해 노이즈 텍스쳐 추가

Set Position - 포지션을 제어하는 노드 / Offset - 현재 포지션에서 offset값만큼 변경

Linear Light - 현위치에서 값 변경시 위치가 변경

Mix - 0: 노이즈 처음 형태, 1: 노이즈 주기전 형태(위 이미지)

 

12. 가지를 추가하기 위해 노드 그룹 복사

겹쳐진 상태이기 때문에 Transform Geometry 추가 - 조금 값 주기

다른 형태로 만들기 위해 Noise Texture 값 조절 등등

BezierCurver를 Edit Mode에서 움직여보면 서로 엉켜서 생성되는 모습을 볼수 있다.

13. 가지 전체 노드

 

14. 가지 메테리얼 만들기

 

15. 가지에 나뭇잎 추가하기

Set Material - 14에서 만든 가지메테리얼로 Set

Distribute Points on Face - Face의 점을 분포/배치

Distrance Min : 값 만큼 겹치는부분을 제거

Density Max : 세기

 

Instance on Points - Point의 인스턴스 검색

Collection Info
- Instance로 들어갈 컬렉션(leaves)를 선택

- Separate Children : 컬렉션의 하위 항목을 별도의 인스턴스로 출력
- Reset Children : 하위 항목을 인스턴스로 변환할때 변환을 제거

나뭇잎은 추가됐지만 회전과 스케일의 다양성이 필요함

16. 나뭇잎의 베리에이션 추가

Rotaion , Scale 에 Random Value 로 다양성을 추가해준다

 

17. 상황에따라 쓰기쉽게 제어값을 설정해준다

가지 두께,노이즈값 등등

전체노드

 

18. 마무리

BezierCurve를 선택 Edit Mode에서 드로우툴을 이용하여 마음대로 그리면 그린대로 덩굴이 생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