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네트워크

[HTTP/네트워크] 기초 - 메시지

바보코딩러 2021. 11. 29. 16:09

HTTP 메시지

HTTP 메시지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데이터가 교환되는 방식입니다. 메시지 타입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요청(request)은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전달해서 서버의 액션이 일어나게끔 하는 메시지고, 응답(response)은 요청에 대한 서버의 답변입니다.

HTTP 메시지는 ASCII로 인코딩된 텍스트 정보이며 여러 줄로 되어 있습니다. HTTP 프로토콜 초기 버전과 HTTP/1.1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의 연결을 통해 공개적으로 전달되었습니다. 이렇게 한 때 사람이 읽을 수 있었던 메시지는 HTTP/2에서는 최적화와 성능 향상을 위해 HTTP 프레임으로 나누어집니다.

웹 개발자, 또는 웹 마스터가 손수 HTTP 메시지를 텍스트로 작성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신에 소프트웨어, 브라우저, 프록시, 또는 웹 서버가 그 일을 합니다. HTTP 메시지는 설정 파일(프록시 혹은 서버의 경우), API(브라우저의 경우), 혹은 다른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됩니다.


HTTP/2의 이진 프레이밍 메커니즘(binary framing mechanism)은 사용 중인 API나 설정 파일 등을 변경하지 않아도 되도록 설계 되었기 때문에, 사용자가 보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HTTP 요청과 응답의 구조는 서로 닮았으며, 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 줄(start-line)에는 실행되어야 할 요청, 또은 요청 수행에 대한 성공 또는 실패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줄은 항상 한 줄로 끝납니다.
  2. 옵션으로 HTTP 헤더 세트가 들어갑니다. 여기에는 요청에 대한 설명, 혹은 메시지 본문에 대한 설명이 들어갑니다.
  3. 요청에 대한 모든 메타 정보가 전송되었음을 알리는 빈 줄(blank line)이 삽입됩니다.
  4. 요청과 관련된 내용(HTML 폼 콘텐츠 등)이 옵션으로 들어가거나, 응답과 관련된 문서(document)가 들어갑니다. 본문의 존재 유무 및 크기는 첫 줄과 HTTP 헤더에 명시됩니다.

HTTP 메시지의 시작 줄과 HTTP 헤더를 묶어서 요청 헤드(head)라고 부르며, 이와 반대로 HTTP 메시지의 페이로드는 본문(body)이라고 합니다.

 

 

HTTP messages의 구조

 

HTTP messages 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데이터가 교환되는 방식입니다. HTTP messages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요청(Requests)
  • 응답(Responses)

HTTP messages는 몇 줄의 텍스트 정보로 구성됩니다. 그러나 개발자는 이런 메시지를 직접 작성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구성 파일, API, 기타 인터페이스에서 HTTP messages를 자동으로 완성합니다.

 

요청(Requests)과 응답(Responses)은 다음과 같은 유사한 구조를 가집니다.

  1. start line : start line에는 요청이나 응답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항상 첫 번째 줄에 위치합니다. 응답에서는 status line이라고 부릅니다.
  2. HTTP headers : 요청을 지정하거나, 메시지에 포함된 본문을 설명하는 헤더의 집합입니다.
  3. empty line : 헤더와 본문을 구분하는 빈 줄이 있습니다.
  4. body : 요청과 관련된 데이터나 응답과 관련된 데이터 또는 문서를 포함합니다. 요청과 응답의 유형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합니다.

이 중 start line과 HTTP headers를 묶어 요청이나 응답의 헤드(head)라고 하고, payload는 body라고 이야기합니다.


요청(Requests)

Start line

HTTP 요청은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보내는 메시지입니다. Start line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수행할 작업(GET, PUT, POST 등)이나 방식(HEAD or OPTIONS)을 설명하는 HTTP method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GET method는 리소스를 받아야 하고, POST method는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합니다.
  2. 요청 대상(일반적으로 URL이나 URI) 또는 프로토콜, 포트, 도메인의 절대 경로는 요청 컨텍스트에 작성됩니다. 이 요청 형식은 HTTP method 마다 다릅니다.
    • origin 형식 : ?와 쿼리 문자열이 붙는 절대 경로입니다. POST, GET, HEAD, OPTIONS 등의 method와 함께 사용합니다. POST / HTTP 1.1 GET /background.png HTTP/1.0 HEAD /test.html?query=alibaba HTTP/1.1 OPTIONS /anypage.html HTTP/1.0
    • absolute 형식 : 완전한 URL 형식으로, 프록시에 연결하는 경우 대부분 GET method와 함께 사용합니다.      GET http://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HTTP/Messages HTTP/1.1
    • authority 형식 : 도메인 이름과 포트 번호로 이루어진 URL의 authority component 입니다. HTTP 터널을 구축하는 경우, CONNECT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NECT developer.mozilla.org:80 HTTP/1.1
    • asterisk 형식 : OPTIONS 와 함께 별표(*) 하나로 서버 전체를 표현합니다. OPTIONS * HTTP/1.1
  3. HTTP 버전은 메시지의 다른 구조를 결정합니다. 이를 위해 HTTP 버전을 함께 입력합니다.

 

Headers

요청의 Headers는 기본 구조를 따릅니다. 대소문자 구분 없는 문자열과 콜론(:), 값을 입력합니다. 값은 헤더에 따라 다릅니다. 여러 종류의 헤더가 있고, 다음과 같이 그룹을 나눌 수 있습니다.

  • General headers : 메시지 전체에 적용됩니다.
  • Request headers : User-Agent, Accept-Type, Accept-Language과 같은 헤더는 요청을 보다 구체화합니다. Referer처럼 컨텍스트를 제공하거나 If-None과 같이 조건에 따라 제약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Entity headers : Content-Length와 같은 헤더는 body에 적용됩니다. body가 비어있는 경우, entity headers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요청(Request)의 headers 예시

Body

요청의 본문은 HTTP messages 구조의 마지막에 위치합니다. 모든 요청에 body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GET, HEAD, DELETE, OPTIONS처럼 서버에 리소스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본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POST나 PUT과 같은 일부 요청은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body는 다음과 같이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Single-resource bodies(단일-리소스 본문) : 헤더 두 개(Content-Type과 Content-Length)로 정의된 단일 파일로 구성됩니다.
  • Multiple-resource bodies(다중-리소스 본문) : 여러 파트로 구성된 본문에서는 각 파트마다 다른 정보를 지닙니다. 보통 HTML form과 관련이 있습니다.

응답(Responses)

Status line

응답의 첫 줄은 Status line이라고 부르며, 다음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1. 현재 프로토콜의 버전(HTTP/1.1)
  2. 상태 코드 - 요청의 결과를 나타냅니다. (200, 302, 404 등)
  3. 상태 텍스트 - 상태 코드에 대한 설명

Status line은 HTTP/1.1 404 Not Found. 처럼 생겼습니다.

Headers

응답에 들어가는 HTTP headers는 요청 헤더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소문자 구분 없는 문자열과 콜론(:), 값을 입력합니다. 값은 헤더에 따라 다릅니다. 요청의 헤더와 마찬가지로 몇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General headers : 메시지 전체에 적용됩니다.
  • Response headers : Vary, Accept-Ranges와 같이 상태 줄에 넣기에는 공간이 부족했던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 Entity headers : Content-Length와 같은 헤더는 body에 적용됩니다. body가 비어있는 경우, entity headers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응답(Responses)의 예시, HTTP messages 구조의 마지막에 Body가 위치해있다.

Body

응답의 본문은 HTTP messages 구조의 마지막에 위치합니다. 모든 응답에 body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201, 204와 같은 상태 코드를 가지는 응답에는 본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응답의 body는 다음과 같이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Single-resource bodies(단일-리소스 본문) :
    • 길이가 알려진 단일-리소스 본문은 두 개의 헤더(Content-Type, Content-Length)로 정의합니다.
    • 길이를 모르는 단일 파일로 구성된 단일-리소스 본문은 Transfer-Encoding이 chunked 로 설정되어 있으며, 파일은 chunk로 나뉘어 인코딩되어 있습니다.
  • Multiple-resource bodies(다중-리소스 본문) : 서로 다른 정보를 담고 있는 body입니다.

HTTP/2 프레임

HTTP/1.x 메시지는 성능상의 결함을 몇가지 내포하고 있습니다.

  • 본문은 압축이 되지만 헤더는 압축이 되지 않습니다.
  • 연속된 메시지들은 비슷한 헤더 구조를 띄기 마련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시지마다 반복되어 전송되고 있습니다.
  • 다중전송(multiplexing)이 불가능합니다. 서버 하나에 연결을 여러개 열어야 합니다. 적극적인(warm) TCP 연결이 소극적인(cold) TCP 연결보다 효율적인데 말이죠.

HTTP/2에서는 추가적인 단계가 도입되었습니다. HTTP/1.x 메시지를 프레임으로 나누어 스트림에 끼워 넣는 것입니다. 데이터와 헤더 프레임이 분리 되었기 때문에 헤더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 스트림 여러개를 하나로 묶을 수 있어서(이러한 과정을 멀티플렉싱이라 합니다), 기저에서 수행되는 TCP 연결이 좀 더 효율적이게 이루어집니다.

 

HTTP/2 메커니즘  

이제 웹 개발자 입장에서는 HTTP 프레임을 매우 쉽게 살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HTTP 프레임은 HTTP/2에서 추가된 단계이며, HTTP/1.1 메시지와 그 기저를 이루는 전송 프로토콜 사이를 메워주는 존재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HTTP 프레임 때문에 개발자들이 API를 바꿔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브라우저와 서버 둘 다 모두 HTTP 프레임을 받아 들일 수 있다면, HTTP/2가 활성화 된 후에 사용될 것입니다.

Conclusion

HTTP 메시지는 HTTP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메시지 구조는 단순하게 이루어져 있으며, 확장성도 매우 좋습니다. HTTP/2 프레이밍 메커니즘 덕분에 HTTP/1.x 구문과 기저가 되는 전송 프로토콜 사이에 새로운 중간 단계가 추가 되었습니다. 프로토콜을 자체적으로 수정하지 않고 이미 입증된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이뤄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