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

블렌더 Shading

 

 

구루형님의 버려진집 튜토리얼

쉐이딩에 대해 적어본다

 

두개의 이미지처럼 나무의 페인트가 벗겨진부분, 안벗겨진부분 둘 다 만들기 위해 PBR Mixer를 사용한다

 

두개의 텍스쳐셋을 연결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브릿지를 이용해 가져온 메테리얼을 각각 그룹화 시킨다.

 

 

 

믹서에 두개의 텍스쳐를 연결해준 모습

 

 

굿

 

 

텍스쳐가 큰 것 같아 텍스쳐 크기 조절을 위해 Texture Coordinate를 연결해준다

뭔가 더 하면 쉽게 할 수 있을것같기도한데...

UV mapping의 스케일을 6으로 해준다

 

아까보다 보기 좋아졌다

 

 

텍스쳐페인트를 사용하기 위해 이미지텍스쳐를 생성

사이즈 2K , 마스크로 하기위해 컬러스페이스를 논컬러로 설정후 연결해준다

 

 

 

디테일을 더 살리기위해 텍스처그룹들을 블렌딩하기위해 기존 마스크의 색상을 레드만 칠했을때 적용되게 바꾸어준다

PBR Mixer - Mask 사이에 Seprate Color를 추가

 

 

 

 

이젠 빨간색으로 칠해야 된다

다른 텍스쳐맵도 추가로 섞이게 하기 위해

 

Separate Color 에 Mix Color - ColorBurn 값 1 을 주고 새로운 텍스쳐그룹의 Roughness에 연결해준다

 

굉장히 약하게 칠해져서 컬러램프를 추가  Constant

 

 

 

브러쉬를 쓰는 느낌이 난다 

 

좀더 쉽게 칠하기위해

엣지선택 버텍스페인트모드 ㄱㄱ

 

 

Paint - Invert

 

Vertext Selection - Set Vertex Colors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이 생성되었다

 

컬러번에 오버레이를 추가, 버텍스페인트모드에서 선택했던 버텍스를 넣어 그라데이션이 들어간 부분엔 색칠이 안되게 한다

 

 

 

 

 

 

 

 

R - 페인트벗겨진 재질
G - 이끼낀 재질

B - 물에젖은재질

으로 구성

 

지붕은 물에젖은재질 대신 나뭇잎으로 대체

 

 

 

완성된모습

 

마스크와 컬러번, 믹서를 이용하여 한개의 메테리얼 안에서 다양한 메테리얼을 쓰는게 흥미로웠다

이후엔 Ivy Generator를 이용하여 집의 담쟁이넝쿨을 추가하여 집의 디테일을 올려보고자한다